2015년 7월 13일 월요일

경점이란? (하나님의교회 소울)

<경점>

"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너희도 아는바니 만일 집 주인이 도적이 어느 경점에 올 줄을 알았더면 깨어 있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을 때에 인자가 오리라" (마태복음 24장 42-44절)



경점으로 번역된 헬라어 '퓔라케'는 본래 파수꾼, 감옥이라는 뜻이다. 이 단어는 네 번에 걸쳐 있는 로마 파수꾼들의 야간 교대 시간의 영향을 받아, 밤의 1/4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되었다. 로마 파수꾼들은 야간을 1경(저물 때), 2경(밤중), 3경(닭 울 때), 4경(새벽)으로 나누어 교대했다.



본문의 내용은 도적이 어느 시간에 올지 모르는 것처럼 그리스도께서 언제 오실지 알 수 없으니 항상 깨어서 준비하라는 말씀이다.(아래에 나온 성경 구절들은 마태복음 24장 42-44절의 내용과 같은 맥락의 내용이므로 비교해서 읽어보면 예수님께서 어떤 의미로 말씀하셨는지 이해하기 쉽습니다.)



"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집 주인이 언제 올는지 혹 저물 때엘는지, 밤중엘는지, 닭 울 때엘는지, 새벽엘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라 그가 홀연히 와서 너희의 자는 것을 보지 않도록 하라 깨어 있으라 내가 너희에게 하는 이 말이 모든 사람에게 하는 말이니라 하시니라" (마가복음 13장 35-37절)



"너희는 마치 그 주인이 혼인 집에서 돌아와 문을 두드리면 곧 열어 주려고 기다리는 사람과 같이 되라 주인이 와서 깨어 있는 것을 보면 그 종들은 복이 있으리로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인이 띠를 띠고 그 종들을 자리에 앉히고 나아와 수종하리라 주인이 혹 이경에나 혹 삼경에 이르러서도 종들의 이같이 하는 것을 보면 그 종들은 복이 있으리로다" (누가복음 12장 36-38절)




하나님의교회에서 매월 발간하는 소울중에 성경용어설명  코너에 있는 글입니다.
성경을 읽을 때면 생소한 단어들이 많이 나오는데 자세한 설명으로
우리와 문화가 다른 이스라엘의 문화를 통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놓아서
정말 좋아요^^





댓글 1개: